한국재활로봇학회

The Institute of Robot and Information Engineers

학술지 Journal of the Society

학술지 공지사항

첨부파일

reha-80.pdf

한국재활로봇학회지(Rehabilitation robotics and medicine) 창간 안내 및 논문 모집공고

 


한국재활로봇학회지는 한국재활로봇학회의 공식학술지로서, 재활로봇분야에서 의학과 공학의 협력을 통해 최신 의학지식과 공학기술을 숙의함으로써 재활로봇의 학술적 진보와 함께 재활 의료 현장에 적용되어 환자들의 치료에 기여하고자 합니다.


이에 20211231일에 한국재활로봇학회지의 창간을 통해 그 첫걸음을 내딛고자 하오니, 가치 있는 최신 연구의 결실들을 본 학술지 창간호를 통해서 재활로봇 분야에 종사하는 여러 산학의연관 분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많은 투고를 부탁드립니다.


 

[창간호 주제 내용]


재활로봇의 현황과 미래, Current status and the future of rehabilitation robotics”

한국재활로봇학회지는 재활의학 및 공학기술, 실험연구와 응용 연구, 그리고 관련 교육을 포함하여 재활로봇 및 로봇 재활의 모든 분야를 대상으로 합니다

 

연구 분야에는 뇌병변과 척수병변을 포함하는 중추신경계 및 근골격계와 말초신경계 장애를 포함하는 로봇재활; 로봇 기술을 활용한 소아, 노인, 심폐 및 인지 재활; 로봇 보조기 및 의지;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로봇 공학; 그리고 재활 로봇을 위한 구동기, 제어, 설계, 센서 및 장치를 포함한 기초공학 분야는 물론 재활 로봇 공학과 관련한 최신 응용기술 분야를 포함합니다.


특히, 창간호에서는 재활로봇의 현황과 미래를 주제로 그동안 해외 중심의 재활로봇 기술 및 임상적 관점을 뛰어넘어 국내 재활로봇의 신기술, 신의료기술, 제도와 정책 등의 현재와 미래를 다양한 시각에서 폭넓게 다루고자 합니다.

 


[투고규정 안내]


논문의 내용은 타 학술지, 논문지에 발표되지 않은 내용이어야 하며, 연구내용의 일부를 학술대회에 발표하였다면 주요한 학술적 공헌도를 가지도록 완전한 연구로 보완하여 투고하여야 합니다.

원고는 논문투고 이메일 (editorkorero@gmail.com)로 제출합니다.

 

-       투고 논문형식


● 원저 (original article): 재활로봇을 포함한 재활기술의 연구, 개발 및 응용과 이들의 임상적 연구에 대한 학술적 공헌도를 가진 연구

● 종설 (review): 재활로봇 분야 특정 주제에 대한 리뷰

● 증례 (case report): 희귀한 상태, 비정형 증상 및 징후, 새로운 진단 또는 치료방법에 대한 사례

● 기술논문 (technical note): 기술적인 내용 초점의 간결한 연구 또는 출판된 논문의 수정 등에 대한 코멘트

 

-       논문의 구성


● 투고 논문은 학회에서 제공하는 서식에 맞추어 작성하여야 합니다.

 ( http://www.rehabrobot.or.kr/journal/notice.asp )

● 논문은 한글 또는 영어로 작성될 수 있으며, 초록(abstract)과 참고문헌(references)은 영어로 작성되어야 합니다. 또한, 논문 제목은 국문 및 영문을 병기하여야 합니다.

 

-       게재 비용


논문의 심사료는 없으며, 논문의 심사과정을 거쳐채택 (accept)’되어 창간호 게재가 확정된 논문에 대해서는 게재료를 면제합니다.

 

-       저작권


한국재활로봇학회는 한국재활로봇학회지에 게재되는 모든 논문의 저작권을 소유하며 재사용이 가능합니다.

 

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재활로봇학회 학술지 공지사항 및 양식자료실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 감사합니다. ( http://www.rehabrobot.or.kr/journal/notice.asp ) (korero_template.docxkorero_template.hwp)


[원고 마감일]

20211031()

 


[투고 및 게제 문의]

한국재활로봇학회 사무국

TEL. 02-3010-8622 / EMAIL. korero2021@gmail.com

 

한국재활로봇학회 편집위원장 안진웅

한국재활로봇학회 회장 전민호